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초등 저학년 우울증상 및 치료방법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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by 샘아동심리연구원 2023. 12. 21. 10:27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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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우울증상과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 이 나이대의 아동들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이해하는 방식이 성인과 다르기 때문에 또래관계에 다양한 영향을 미칩니다. 학교생활과 학원 및 지역사회에서의 사회적 관계에서 우울증상은 특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.

 

초등학교 저학년 우울증상

  1. 기분 변화와 예민함: 평소와 달리 쉽게 화를 내거나 예민해질 수 있습니다.
  2. 학교와 친구에 대한 관심 감소: 학교 활동이나 친구들과의 상호작용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.
  3. 수면 및 식욕 변화: 과다한 수면이나 불면증, 식욕 변화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
  4. 사회적 철회: 다른 아이들과 어울리는 것을 피하고 혼자 있는 시간을 선호할 수 있습니다.
  5. 학습 문제: 학교 성적이 갑자기 떨어지거나 집중하기 어려워할 수 있습니다.
  6. 자존감 저하: 스스로를 부정적으로 보거나 자존감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.
  7. 신체적 불편함: 불명확한 신체 증상(두통, 복통 등)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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치료 방법

  1. 부모와의 긍정적 상호작용: 부모의 지지와 이해는 아이의 정서적 안정감을 높이는 데 중요합니다. 규칙적인 대화와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.
  2. 학교와의 협력: 학교 선생님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아동의 학교 생활을 지원하고 문제를 조기에 발견할 수 있습니다.
  3. 놀이치료 및 예술치료: 놀이치료나 예술치료는 아이가 감정을 건강하게 표현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.
  4. 정서적 지원 제공: 아동이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  5. 행동치료 및 인지치료: 아동의 부정적인 생각과 행동 패턴을 변화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.
  6. 약물치료: 필요한 경우, 전문가의 지시에 따라 약물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.
  7. 가정 및 사회 환경 개선: 가정과 사회 환경을 아동에게 더욱 안정적이고 지지적으로 만드는 것도 중요합니다.

 

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경우, 우울증상에 대한 조기 발견과 적절한 치료가 중요합니다. 부모와 교사, 전문가들이 긴밀하게 협력하여 아동이 건강한 정서적 발달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심리적 지원에 의한 회복력을 강화해야 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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